> 알라스카 소개ㆍ매력 > 알라스카 소개

아직도 알라스카를 “얼음의 땅”으로 생각하고 계십니까?
얼음의 땅 이던 이곳 알라스카에 한민족의 얼이 뿌리를 내린지 40년이 지난 지금,이곳은 풍요로움과 여유로운 땅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다시 십수년이 지난 지금, 이곳은 아마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곳 으로 변해 있을것입니다.



1. 역사적 환경
알라스카는 원래 러시아 땅이었으나, 1867년 미국의 스워드(Sward) 국무장관이 $720 만불 (1에이커당 2센트) 에 사들이면서 미국의 영토가 되었으며,1897년 골드러시를 비롯해서1941년 일본에 선전포고 와 함께 전략 요충지로 변화하면서,1959년1월3일 미국의 49번째 주(州) 로 가입,1964년 3월 9.2도 의 강진으로 폐허가 된 후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 하여,1968년 유전 발견 으로 주(州)의 경제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2. 지리적 환경
알라스카는 동쪽으로는 캐나다와 국경선을 이루고,서쪽으로는 러시아가 베링해를 사이에 두고 55마일 떨어져 있으며,남쪽 으로는 북 태평양이,북쪽으로는 뷰포터해가 위치하여 삼면이 바다로 싸여 있다.
또한 한국과는 비행기로 불과8시간 소요되는거리로 미국땅 으로는 가장 가까이 위치 하고 있으며, 인구는 63만여 명중 한인이 7천여명 살고 있고, 면적은 미국 전체1/5에 해당하며,한반도의 7배 크기로서, 미국에서는 면적이 가장 큰 주(州) 이다.

 

3. 사회적 환경
알라스카는 대자연의 환경을 보존 하기 위해 최대한의 자연보호는 물론 사회적으로 공장지대 등 오염을 유발 할 여건이 조성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신선한 공기와 물을 섭취할 수 있다.
청소년들을 위해 퇴폐적인 유흥문화를 차단 시키는 대신 하이킹, 등산, 낚시, 스키등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스포츠와 레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발 및 지원해 청소년들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살인,강도등 사회의 범죄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누구나 불안하게 생각하지 않고 생활 하고 있다.
또한 아직 교통혼잡 이나 무질서 등이 난무하지 않는 것은 그만큼 이곳 알라스카 사회가 정서적 이라는 반증이 된다.


4. 경제적 환경
알라스카의 경제수준은 미국 전체주(州)의 중상위에 속하며, 가장 임금이 높은주이기도 하다.
제조공장이 없기 때문에 모든 생필품을 타주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자체에서 일부 농작물만 생산하고 있다.

주(州)의 주요산업이 원유, 수산업, 관광업, 광업, 임업이며 경제적 여유로 주민들에게 매년 일정금액의 경제적 이익금을 나누어 주고 있다. 또한 상품의 판매세가 없는것도 특징이다.

한국교포들은 대부분 한식, 일식, 중국식당 운영과 모텔, 세탁소, 이발소, 미장원, 식료품 가게를 비롯한 서비스업종에 주로 종사 하고 있으며 제2의 외국인으로서는 가장 부유함과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다. 현재는 아시아계 관광객들뿐만 아니라 유학생 그리고 투자가들이 증가하는 추세로서 앞으로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아시아인들에게도 커다란 관심의 대상이 될 것임이 기대되어진다.


5. 교육적 환경
알라스카 주의 공립학교는 79개 정도가 되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최신교육시설 그리고 정서적인 교육 분위기와 사회적 환경으로 학생들의 평균성적은 전 미주지역 평균 성적보다 높으며, 고등학교 이하에서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의비율은 아주 낮은편이다.
또한 학교별로 여름캠프나 학생들의 건전한 오락, 취미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지원한다.